하나님께서는 집사에 대하여 높은 기준을 제시하며 사도행전 6장과 디모데전서 3장에 집사의 자격이 기록해 주셨습니다. ‘신뢰할 수 있고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행6:3), 근엄하고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고 과음하지 않고 부정한 일을 탐하지 않는 사람이라야 하며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간직한 사람(딤전3:8-9), 그리고 한 아내의 남편으로 자녀와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어야 한다(딤전 3:12)’고 그 조건과 자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영적인 자격
(1) 성령 충만 : 성령 충만은 거듭남을 통해 우리가운데 임재하시는 성령님이 온전히 나를 통치하시고 다스리시도록 나 자신을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주(主)되심이 확실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이 차고 넘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지혜 충만 :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깨달아 아는 것, 그리고 아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과 생활로 옮겨 그대로 행하는 실천과 능력을 의미합니다.
(3) 믿음 충만 : 믿음이 충만하다는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고 견고하게 서서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마 16:16, 눅1:38-37).
(4) 칭찬 : 다른 사람으로부터 참된 성도로 인정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가장 가까운 가정을 잘 다스리는 자를 집사로 임명하였고 그것을 가장 기본적인 집사의 자격으로 보았습니다(딤후 2:15, 빌 1:20, 마 5:14-16).

2) 일반적인 자격
(1) 비난받지 않는 자 / (2) 품행이 단정한 자 / (3) 일구이언 하지 않는 자 / (4) 절제하는 자
(5) 금전획득과 관리에 있어서 청렴하며 청지기 생활을 하는 자 / (6)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사는 자
(7) 맡은 일에 충성하고 성실한 자

3) 가정에서의 자격
(1) 믿음의 가정을 이루는 자
(2) 자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계하고 양육하는 자
(3) 가정을 잘 다스리고, 남편과 아내에게 충성하여 가정의 화목을 유지하는 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기준이며 진리입니다. 이것은 집사의 자격 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가져야할 자세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자들입니다.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여러 가지 모습 속에서 흠이 없고 거룩한 서울침례교회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목양실에서 담임목사 성도현